<매달 꼭 해야 하는 강아지 질병 예방>

모기 알레르기가 있는 저는 여름만 되면 참 곤욕스러워요. 여러 사람들과 같이 있어도 어쩜 그렇게 저만 골라서 무는 걸까요? 혹시나 제 옆에 있는 강아지까지 물지는 않을까 항상 염려증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물론 당연히 강아지에게 매달 심장사상충 약을 챙겨먹이고 있으나 불안한 건 어쩔 수 없습니다. 


산책할 때도 염려증은 계속 됩니다. 여름이면 늘어나는 벌레들 때문에 풀숲에 들어가는 강아지를 볼 때면 심장이 콩닥합니다. 진드기, 벼룩, 옴 등 매일 외부기생충에 노출되는 강아지들을 위해 외부기생충 예방은 필수입니다. 


매달 강아지 심장 사상충과 외부 기생충 예방은 필수입니다. 왜 해야 하는지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심장 사상충이란?>

강아지 심장 사상충은 사람에게 비유하자면 암과 비슷합니다. 3기가 넘어갈수록 증상이 심각해지고 여러 가지 합병증이 발생하여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약물로 완치가 가능하지만 증상이 미미하여 보호자들이 눈치채기 힘든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심장 사상충은 모기를 매개체로 감염되는 기생충으로 호흡곤란, 폐색전증을 유발하여 신체 전반에 치명적인 장애를 주는 기생충입니다. 모기에 물린 뒤 대략 5~6개월 뒤에 증상이 발현됩니다. 심장 사상충의 유충인 '미크로필라리아' 가 심장에 닿으면서 심장 사상충으로 자라게 되고 유충의 수가 많아질수록 심장에 무리를 주어 심장병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모기가 매개체라고 하면 겨울에는 예방하지 않아도 괜찮다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가을, 겨울에도 모기가 발생하며 실제로 모기에 물려 심장사상충에 감염된 사례가 있다고 하니 매월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심장 사상충 예방>

한번 감염이 되면 치료가 어렵고 약이 독하기 때문에 치료과정에서 보호자와 반려견이 힘들 수 있습니다. 이미 심장사상충이 생긴 경우에는 예방약을 먹으면 쇼크사할 수 있기 때문에 유기견이나 성견을 입양하셨다면 반드시 미리 감염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외부에 항상 노출되어 있는 실외견들은 심장사상충에 걸릴 확률이 매우 높기 때문에 예방이 필수입니다. 


한 달에 한 번 먹는 약이 있고 주사, 바르는 약이 있습니다. 가정에서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예방은 먹이는 약입니다. 동물약국이나 인터넷에서 구입해서 가정에서 챙겨 먹이면 병원에서 하는 것보다 저렴하게 예방하실 수 있습니다. 심장 사상충 예방약으로 가장 대표적은 것은 하트가드인데요. 고기 맛이 나서 기호성이 좋고 먹이기도 간편합니다. 



▲ (왼쪽이 하트웜, 오른쪽이 하트가드)

심장 상충약은 시중에 카피품이 많이 나와있습니다. 동물 병원에서 사용하고 있는 오리지널 제품은 하트가드니다. 하트가드장사상충, 회충, 십이지장충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심장사상충약 종류는 많이 있습니다. 하트웜이나 하트가드 성분은 똑같아요. 하트가드는 6알에 27,000원. 하트웜은 8알에 35,000원에 구입했습니다. 약국이나 인터넷마다 워낙 격이 천차만별이라 유통기한과 가격을 꼼꼼히 따져보고 사시면 될 것 같습니다.



<외부기생충>

외부기생충은 벼룩이나 이, 옴, 진드기 등 동물에게 달라붙어 기생하는 기생충을 말합니다. 산책할 때 나무, 잔디밭 등에서 많이 옮겨오게 돼요. 특히 진드기는 가장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산책 후에는 냄새를 맡으면서 풀숲에 가까이 가게 되는 얼굴이나 직접적으로 땅에 닿는 발바닥 등을 꼼꼼하게 살펴 주셔야 합니다. 집안에서는 각종 침구류, 소파, 가구 등에서 기생하기 때문에 외부기생충도 심장 사상충과 마찬가지로 매월 예방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외부기생충 예방>

외부기생충 바르는 약, 목걸이, 진드기 제거 스프레이 등으로 예방이 가능합니다. 가장 확실한 예방은 목걸이나 스프레이보다 바르는 약이라고 생각합니다.


▲ 프론트라인(외부기생충 예방). 3개에 30,000원에 구매.

벼룩, 옴, 진드기, 귀진드기 예방 가능



한 박스에 총 3개가 들어있습니다. 저 안에 들어있는 초록색 액체가 담긴 케이스를 꺼내서 꼭지 부분을 조심스럽게 꺾어서 열어준 뒤에 강아지가 닿지 못하는 목덜미 부분에 내용물을 도포 해주시면 돼요. 도포한 후에 5시간 동안은 만지면 안 되고 목욕은 2~3일 뒤에 해줍니다.



<심장 사상충, 외부기생충 한 번에 예방하기>

사실 심장 사상충과 외부기생충을 따로 챙겨주는게 여간 번거로운 일이 아니죠. 넥스가드 스펙트라는 먹이는 형태로 간단하게 챙겨줄 수 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있는 예방약 중에 하나 입니다. 넥스가드 스펙트라 하나로 심장 사상충, 회충, 십이지장충, 편충, 촌충, 벼룩, 옴, 모낭충, 진드기, 귀진드기를 예방할 수 있다는 거!

▲3알에 44,000원 구매



넥스가드는 하트가드와 고기 형식으로 되어 있어 기호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넥스가드 스펙트라는 벌레에 쉽게 노출되는 여름보다는 겨울에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예방 범위는 넓지만 외부기생충과 심장 사상충을 따로 하는 것이 효과가 더 좋다고 해요. 선택은 보호자의 몫인 것 같습니다.^^ 가정에서 예방 시 종종 기억을 못 할 때가 있는데요. 이런 분들은 접종 전 문자 알람을 보내주는 병원에서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Recent posts